5 Tips about 부천 역사 You Can Use Today

현전하는 문헌들에서는 부천의 역사를 대체로 고구려 시대부터 기술하고 있다. 지금의 부천 지역을 포함하는 전통 시대 부평은 『삼국사기(三國史記)』를 비롯한 각종 사서에 고구려의 주부토(主夫吐)로 기록되어 있다.

'굴포'라는 어원에 대해 조선 중종때 삼남지방에서 바다로 이동하는 배가 강화 손돌목에서 뒤집히는 경우가 많아 이 뱃길을 피해 보다 안전하게 운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인공적으로 만든 하천이어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하지만, 이는 어원학적인 지명과 역사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해석이라 하겠다.

“동해바다 한가운데/노상나무 한그루에/동편가지 죽은 후에/해오라비 앉았구나/소음잣을 서른석대/고이고이 솎아내어/명주애기 짝저고리/아삭바삭 말라내어/동편가지 걸어넣고/들며나며 바라보니…….

소사역은 광활한 김포평야에서 산출되는 농산물을 모아 인천항을 통해 일본으로 수출하기 위한 목적에서 설치되었다.

조선 시대 부평은 조운 수로의 길목으로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였다. 특히 삼남 지방에서 올라오는 조운선들은 인천과 부평 연안을 지나 강화도 염하 수로를 거쳐 한강의 마포 나루에서 하역하였다. 그러나 강화도 염하 수로는 물살이 거세어 이곳에서 조운선들이 좌초되는 사고가 자주 발생하였다.

'벌막'이나 '벌말'은 같은 뜻으로 '벌'(넓은 벌판) 가운데 있는 작은 동네라는 뜻인데 중국식 글자표기가 가미된 것으로 보아 고구려때 주로 쓰여지던 언어인 것 같다. 

나무위키는 위키위키입니다. 여러분이 직접 문서를 고칠 수 있으며, 다른 사람의 의견을 원할 경우 직접 토론을 발제할 수 있습니다.

당시 공사는 한강에서 시작하여 원통이고개까지 수로를 굴착하고 중단되었다. 당시의 기술력으로는 이 고개를 굴착하기 힘들었던 것으로 보인다.

아주대학교병원, 화홍병원, 경기도의료원 수원병원,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녹산의료재단 동수원병원, 토마스의료재단 월스기념병원,

옆에 위치한 소명여자중고등학교도 부천성모병원의 설립자인 성가소비녀회가 세운 학교다. 수녀회가 부천성모병원은 서울대교구로, 소명여자중고등학교는 해당지역의 교구인 인천교구로 넘겼다. 만약, 인천교구가 좀더 빨리 의과대학을 가졌다면 인천교구로 부천성모병원의 소유권이 넘어갔을지 모르지만 법적으로는 오래전부터 가톨릭대학교 부속병원였기에 알 수 없는 일이다.

지금의 부천시 지역은 원래는 부평도호부의 일부였으나 근대화 이후로 소사읍의 중심이었던 경인선 부천역 주변지역이 자연스럽게 도시화되면서 시로 승격하였다.

지명을 현대언어로 풀다보면 이렇듯 지명과 언어의 괴리현상으로 다르게 해석될 수 있는 오류를 범할 수 있다고 하지 아니할 수 없다.

 그 중 지명에 따른 어원은 현대어로 변환하는 과정에서 부천 휴게텔 잘못된 해석과 원음의 변화 속에 그 음을 제대로 찾지 못하고 지금까지 잘못 전해져 내려온 것이 대다수이다.

또 근대에 이르러 대한민국 최초의 철도인 경인선을 중심으로 부천의 지형도가 바뀌게 됨을 느끼게 한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